아이튠즈 라디오로 재미 본 애플, 라디오 광고영업으로 새 수익모델 마련?
아이튠즈 라디오로 재미 본 애플, 라디오 광고영업으로 새 수익모델 마련?
돈 냄새... 이렇게 잘 맡기도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의 화려한 복귀 이후
세계인들에게 갖고 싶은 mp3 플레이어라는 인식이 박히게 만든 아이팟 시리즈를 내놓았고,
이어서 골수팬, 아니 광신도라고까지 오해를 받는 아이폰 시리즈를 내놓았으며
태블릿 시장의 절대 강자인 아이패드를 내놓았습니다.
그러나 후발주자들의 추격으로 인해 애플은 수익모델의 다변화를 필요로 했고,
처음에는 전자책시장(정확히는 전자교과서)을 노려 상당한 수익을 확보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애플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또다른 수익모델을 찾던 중에
iOS7을 배포하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아이튠즈 라디오의 무료화를 선언하여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떤지 테스트를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반응이 좋다고 판단이 되었는지
맥루머스 닷컴와 애드위크에서 애플이 내년도에는 아이튠즈 라디오의 호평을 바탕으로
라디오 광고 영업에 집중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사실 아직도 앱스토어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와 마찬가지인 존재이지만
안드로이드 마켓의 성장세를 완전히 무시할 수만은 없는 상황인지라
애플은 인앱광고에만 목숨걸지 않고 또다른 수입원을 찾았던 것인데,
이러한 시범서비스로 인해 애플은 다시 후발주자들을 한발짝 더 떨어뜨려놓을 수 있는
무기를 확보한 셈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현재 한국에서는 아이튠즈 라디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없지만,
애플이 내년부터 라디오 광고영업에 집중을 한다면
한국을 비롯, 현재 아이튠즈 라디오를 무료로 사용할 수 없는 국가들 전부에서
서비스가 전면 무료화되겠지요.
저는 미국계정이 하나 있어서 아이튠즈 라디오를 아주 가끔 듣곤 하는데...
정말 다양한 음악들이 있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음악을 추천해주기도 하기에
얼른 우리나라에서도 무료화가 되었으면 하고 생각했답니다.
한간에서는 이제 갤럭시 라디오도 나온다 어쩐다 하는데...
글쎄요... 나오는 건 나오는 거겠지만...
과연 광고 영업이 제대로 될까요... ㅎㅎ
뭐 나오면 소비자들이 그만큼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까 좋은 거겠지만...
지금까지의 불산전자를 보건데...
그냥 전면무료화는 하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