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역사2] 본격적인 컴퓨터게임의 시작 spacewar
안녕하세요~^^ IT마이너입니다~
요즘 컴퓨터 없는 집 없죠?
컴퓨터는 업무용으로만 사용되는게 아니라,
쇼핑, 오락, 미디어용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학생들 특히 남학생들 사이에서 컴퓨터는 거의 게임용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컴퓨터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어마어마 합니다.
pc방에 가면 컴퓨터게임에 열중하는 학생들을 아주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하는데요,
오늘도 지난번에 이어 게임의 역사에 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게임의 역사 상 컴퓨터게임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때는 언제인지 한 번 알아볼까요?
게임의 역사상 최초의 컴퓨터 게임은 전에 말씀드렸던대로 tennis for two 라는 게임이고,
두번째 게임은 바로 MIT 공대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Spacewar라는 게임입니다.
1962년 스티븐 러셀이 초대형 컴퓨터를 이용해 만든 게임인데요,
공상과학소설과 철도모형 만드는게 취미인 제작자의 취향이
그대로 반영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 컴퓨터게임은 우주에서 벌어지는 전쟁을 모토로 했어요.
2대의 우주선이 우주에서 전투를 벌이는 게임으로,
사용자가 스위치를 조작해 로켓의 좌우방향을 선정하여
상대의 우주선을 파괴시키는 일종의 슈팅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오락실가면 비슷한 게임이 있죠?
spacewar는 판타지와 우주전쟁을 모티브로 한 컴퓨터게임의 시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히깅보덤의 tennis for two가 특별한 전시용으로 만들어졌다면,
spacewar 는 본격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이라고 구분할 수 있어요.
이 컴퓨터게임은 인간의 순간적 판단을 필요로 하면서도
이전에 있던 기계적인 놀이기구의 규칙성을 그대로 반영시킨,
한 단계 진일보한 게임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서바이벌 게임의 효시가 된 중요한 발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게임의 역사상 현재 흥행하는 게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 게임이라는 점에 그 의의를 둘 수 있겠습니다.
지금 슈팅게임과는 다르게 아주 단순하죠?
하지만 이 게임을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슈팅 서바이벌 게임이 등장했으니,
그 공로는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 게임이 만들어지고 나서 반응은 어땠을까요?
상업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을까요?
불행하게도 그렇진 않았습니다.
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그 당시 게임을 바라보는 사회의 관점은
상업성이 아니라 단순한 놀이 정도 였어요.
당시 학생들 사이에서는 꽤 인기가 높았지만
상품화되지는 않고 MIT와 미국 내 다른 대학교에 무료로 배포되면서
독자적인 형태로 발전하게 됩니다.
spacewar는 MIT공대생들에 의해 만들어진 게임이고, 무료로 배포되었기에
MIT 공대생들의 고유재산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퍼지게 됩니다.
결국 이 위대한 컴퓨터게임은 대학 실험실의 창작물로 그 의미를 다하게 되죠.
하지만 이 게임으로 인해 본격적인 컴퓨터게임의 역사가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현재에 미친 영향은 아주 크다고 볼 수 있어요.
게임을 상업적으로 보기에는 아직 미숙하던 때에
주위의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고
연구에 몰두했던 MIT공대생들의 학구열 덕분에
컴퓨터게임이 이렇게 발전할 수 있었다니...
게임한다고 무조건 나쁘게 볼 것 만은 아니겠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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